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Article ]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1, No. 4, pp.61-71
ISSN: 0253-320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Aug 2019
Received 17 Jul 2019 Revised 05 Aug 2019 Accepted 08 Aug 2019
DOI: https://doi.org/10.7584/JKTAPPI.2019.08.51.4.61

생강즙이 유지(油紙)의 표면특성에 미치는 영향

류은정 ; 김형진
국민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Effect of Ginger Juice on the Interfacial Surface Properties of Oil Treated Hanji
Eun-Jung Ryu ; Hyoung-Jin Kim
Department of Con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Kookmin University, Seoul, 02707

Correspondence to: † E-mail: hyjikim@kookmin.ac.kr

Abstract

In painting cultural heritage, the draft is presented as part of the creation designing process, which is handed down in various forms of painting. There exist various forms of abridged copy paintings based on original and oil treated Hanji. In the case of oil treated Hanji, which functions in translucency, it is possible to effectively imitate existing original works. Since the chemical property of oil is easy to oxidize, the original images are often not properly recognized. In this process, the preserved draft is a by-product, which later on is recognized as valuable.

This study focused on analyzing the effect of ginger juice on oil treated Hanji. Firstly, the Hanji was treated with fresh sesame and perilla, and then with roasted sesame and perilla oil. The ginger juice was spread on the oil treated Hanji, followed by evaluation of the physical, surface, and preservative properties To present the effect of ginger juice on oil treated Hanji, the scientific data was based on the surface properties of oil treated Hanji before and after the application of ginger juice.

Keywords:

Oil paper, ginger juice, surface properties

1. 서 론

회화 문화재에서 작품을 창작 구상하는 과정에서의 제작품을 ‘초본(草本)’이라 하며, 다양한 형식의 회화작품에서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초본의 제작은 주로 종이를 이용했으며, 완성된 형태를 지본(紙本)이라고 한다. 지본은 유지본과 일반 지본으로 구분되며, 생지본에 유지(油脂)류를 도포하여 제작한 것을 유지본이라고 한다.1) 기름에 의해 종이에 반투명한 성질이 부여되고 원지보다 뒤비침 특성이 높은 점을 활용하여 초상화 제작과정에 주로 사용되었다. 유지 밑에 작품을 놓으면 위로 상이 반영되어 작품을 똑같이 복제하기 용이해진다. 이를 ‘모사(模寫)’라고 하며, 이미 존재하고 있는 초상화 원본을 필요에 따라 재제작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종이는 셀룰로오스 섬유의 수산기(-OH)로 인해 친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섬유 간 미세공극에 의한 모세관 현상으로 물에 매우 취약한 특성을 갖는다. 우리 선조들은 이를 보완하기 위한 가공 방법 중의 하나로 기름을 이용하였다.2,3) 유지(油脂) 중에는 공기와 접촉함으로써 굳어지는 성질이 각기 다르며, 그에 따라 건성유, 반건성유, 불건성유로 나눌 수 있다. 건성유에 속하는 들기름과 반건성유에 속하는 참기름을 공기 중에 방치하면 표면에 고체 상태의 피막을 형성하게 된다.4) 두 종류의 기름은 피막을 형성함에 있어 시간 차가 발생하며, 이러한 차이는 기름을 구성하는 분자 내의 이중결합(불포화결합) 수에 기인하게 된다. 건성유가 건조되는 기작은 산화중합반응에 의한 것으로,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기름의 분자 내 이중결합에 산소가 붙어 과산화물을 생성한다. ② 하이드로과산화물로 변한다. ③ 수소의 탈리로 인하여 radical(원자의 무리)이 생성된다. ④ 다른 분자의 이중결합에 에테르결합을 만들어 가교(架橋) 결합한다.4) 이러한 반응이 연쇄적으로 발생되면 분자의 크기가 커지므로 고점도성을 갖게 되며 기름이 굳어지는 결과를 나타낸다. 유지는 화학적 특성상 산패되기 쉬우며 갈변된 형태로 남아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5)

유지(油紙)의 전반적인 제작방법 및 사용 용도에 대한 서지학적 언급은 찾을 수 있지만, 초상화 초본에 사용된 유지의 제작방법과 그에 쓰인 재료적 특징에 대한 언급은 아직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 한 예로서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세조어진초본>이 유지가 아닌 특수한 종이를 사용하였다는 국립고궁박물관의 연구보고서도 있다.6) 이에 대해 그 당시 기록을 담은 『선원전영정모사등록(璿源殿影幀模寫謄錄)』 (1936년)에서조차 찾아볼 수 없어 종이의 종류를 특정할 수 없다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당시 세조어진 초본을 그렸던 이당 김은호는 자신의 회고담 『서화백년(書畵百年)』에서 기름종이에 생강즙을 먹이는 생강즙 포수의 과정을 거친 뒤 묵선으로 어용의 윤곽을 잡았다고 언급했다.7) 초본제작에 있어 유지(油紙)를 사용한 경우는 현재 남아 있는 유물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유지에 사용된 새로운 기법에 대한 문헌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견(絹) 또는 종이(紙)와 같은 바탕재에 생강이 직접적으로 사용된 기록은 찾아볼 수 없으나, 『산림경제(山林經濟)』에 따르면, 명주 천에 글씨를 쓰기 위해 생강(生薑)을 함께 사용하여 먹을 갈면 불어나지 않는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이를 통해 생강이 먹의 번짐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사료된다.8) 유지초본은 완성품을 제작하기 위한 작업과정의 부산물에 지나지 않았으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하나의 작품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현존하는 유지초본 중 일부는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갖거나, 소실된 정본을 대신하여 유존하고 있는 유지초본이 역사적인 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유지(油脂)류 내 구성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이 산화작용으로 인해 변질되므로 작품의 원 상태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생강즙 포수 기법은 높은 소수성을 띠는 유지 위에 먹 선을 온전히 올리기 위해 수행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목적성 및 적용 효과를 뒷받침할 실증적인 근거는 부족하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상화에 사용되는 초본용 유지를 제작한 후, 생강즙을 도포하여 이에 대한 광학적 및 표면 특성을 비교·평가하였으며, 유지의 보존과 관리를 위한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재료 및 방법

2.1 공시재료

2.1.1 한지

초본용으로 사용된 종이는 대나무를 원료로 한 죽청지(竹淸紙)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선행 연구 자료에 근거하면 죽청지는 닥(楮)을 이용한 얇은 수초지를 의미한다고 밝힌 바 있다.10)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된 공시 종이는 100% 닥 펄프를 사용하여 전통초지법으로 수초한 것으로서 A사로부터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Table 1에 공시 종이의 특성을 나타냈다.

Characteristics of sample Hanji

2.1.2 기름

본 연구에 사용한 기름은 국내산 참기름과 들기름으로 국산 참깨(Sesamum indicum)와 들깨(Perilla frutescens var. japonica Hara)에서 착유한 것을 사용하였다. 종자는 경북 점촌에서 2017년에 수확한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수세한 다음 건조해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종자의 일부는 착유 전 가열처리를 하였고, 그 후 oil press에서 저온 압착 방식으로 착유하여 사용하였으며, 착유한 기름의 특성을 Table 2에 나타냈다. 기름은 종자의 가열처리에 따라 성질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가열 공정과 미가열 공정 결과를 비교했을 때, 가열처리된 기름의 갈변화가 두드러지나 산화안정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1) Table 2에서와 같이 종자의 가열처리 여부에 따라 제조된 4 종류의 공시유는 동일한 방식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를 filter paper로 여과시켜 정제한 후 사용하였다.

Information of oil species

2.1.3 생강

지질의 산화 억제를 위해 사용되는 천연물로서 생강은 강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유지류의 지방산 조성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12) 생강은 품종 산지에 따라 성분 함량에 있어 큰 차이를 갖는다, 시중에 판매되는 생강의 지방 함량은 중국산 생강이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서산 품종보다 높은 특성을 지닌다.13) 본 실험에서는 국내산 재래종(서산) 생강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유지에 적용 여부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2.2 실험방법

2.2.1 공시유의 점도

기름의 점도는 유지(油紙) 제조과정의 작업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반드시 검토해야 할 인자 중 하나이며, 본 연구에서 기름의 점도 측정은 KS A 0531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점도 측정은 Brookfield viscometer(Model: DV-E, USA)를 사용하였으며, spindle No. 64, 회전수 60 rpm 조건에서 진행하였다.

2.2.2 유지(油紙) 제작

유지(油紙)는 20±5℃의 상온에서 제작하였다. 폭 120 mm 평붓을 사용하여 기름을 원지의 양쪽 면에 도포하였다. 이는 원지 내부로의 충분한 기름 침투와 균일한 표면형성을 위해 한면은 얇게 이면은 충분히 적셔질 정도로 도포하였다. 이때, 흡수되지 않은 잔여 기름은 함습지와 나무 롤러를 이용하여 건조 과정 중에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적절히 제거하였다. 이후 20±3℃, RH 40% 조건의 항온항습기에서 24시간 동안 동일한 조건으로 건조했다.

2.3 생강즙 포수(薑汁布水)

착즙기를 이용하여 추출한 생강즙 원액은 이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감압 여과시켜 정제된 생강즙을 얻었다. 고농도의 원액을 증류수로 희석하여 20%(2:8), 80%(8:2)로 제조한 생강즙의 pH(Thermo Orion, Model: 420Aplus, USA)를 측정하였으며, 각각 6.95, 6.78을 나타냈다. 미리 제작한 유지에 생강즙을 폭 120 mm 평붓으로 2회 도포시켜 유지의 표면처리를 행하였다. 생강즙이 도포된 시료는 상온에서 건조하였다.

2.4 유지 및 생강즙 포수 처리 유지의 특성 평가

2.4.1 평량 및 두께

기름과 생강즙을 한지에 면적당 적용한 양에 대한 값은 표면 특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KS M ISO 536, 534에 의거하여 평량 및 두께를 측정하였다.

2.4.2 광학적 특성

시료의 반투명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불투명도(Elrepho, L&W, Sweden)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색상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휴대용 분광측색계(Spectophotometer, CM-2500d, Konica minolta, Japan)를 이용하여 L*, a*, b* value를 측정하였다.

2.4.3 Bendtsen 표면 거칠기

유지의 표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KS M ISO 8791-2에 따른 간접 표면거칠기 측정방법 사용하였다. 비접촉식으로 시료의 표면을 분석하여 oil의 종이 내 침투특성, 표면 경화거동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4.4 접촉각(Contact angle)

유지의 표면 소수성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생강즙이 시료 표면에 도포된 기름층에 나타내는 변화 정도를 평가하였다. 접촉각 측정은 TAPPI T458 cm-94에 따라 Pacleet Goniometer(Fibro system, Sweden)를 사용하였다.

2.4.5 먹 번짐성

강즙을 유지에 도포했을 때 변화되는 표면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먹 번짐 특성을 측정하였다. 정적 발묵 시험은 뷰렛(biuret)을 이용해 일정 높이에서 먹물 방울을 적하시키는 방법으로 평가하였고, 영상현미경(Video Microscope, Alphasystec SV 32, Korea)을 사용하였다.

2.4.6 표면 구조분석

주사전자현미경(FE-SEM, 7401F, JEOL, Japan)을 이용하여 기름의 도포에 따른 단면의 형태와 유지의 표면 및 강즙 포수 여부에 따른 표면 상태를 형태학적 측면에서 비교·관찰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공시유의 점도 특성

본 연구에 사용한 4종의 기름은 볶지 않은 참기름(FS, fresh sesame), 볶지 않은 들기름(FP, fresh perilla), 볶은 참기름(RS, roast sesame), 볶은 들기름(RP, roast perilla)으로서 각각의 점도 측정 결과를 Fig. 1에 나타냈다. 점도 특성은 FS, FP, RS, RP 순으로 높았으며, 들기름이 참기름보다 높은 점도를 나타냈다. 또한 가열처리된 종자의 점도가 미가열처리 시료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특성을 보였다. 따라서 고온에 따른 변성과 함께 종자의 종류에 따라 유동특성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Fig. 1.

Viscosity according to oil species.

3.2 생강즙이 유지의 물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기름의 도포에 따른 유지(油紙)와 생강즙을 도포한 유지의 물리적 특성을 비교·평가하기 위해 평량과 두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결과를 Figs. 2-5에 나타냈다. 원지에 기름을 도포함에 따른 평량 및 두께는 FS, RP, RS, FP 순으로 높은 경향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종자의 가열처리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생강즙의 도포에 따른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저농도 생강즙보다는 고농도 생강즙을 도포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Fig. 5의 두께 결과에서도 유사한 경향으로서 저농도인 20%보다 80%의 고농도일 때 증가하는 특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고농도의 생강즙은 수분이 많이 함유된 저농도의 생강즙보다 휘발성이 낮은 특성으로 일정량은 증발되고 유지 표면에 서서히 건조되며 잔류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사료되며, 이는 지층 위에 건조된 생강즙이 층을 형성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Fig. 2.

Grammage of Hanji according to species of oil.

Fig. 3.

Grammage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4.

Thickness of Hanji according to species of oil.

Fig. 5.

Thick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ginger juice concentration.

3.3 생강즙이 유지의 광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종이의 불투명도는 시트의 표면구조 및 cross section의 조직구조에 따른 빛의 산란, 흡수 및 투과 현상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시트의 조직구조에 빛의 산란 또는 흡수가 발생하면 투과하는 빛이 감소하여 불투명도를 증가시키는 경향을 나타내지만, 그에 반해 투과하는 빛의 양이 많아지면 불투명도는 감소하며 투명도는 증가된다. 이는 시트를 구성하는 섬유 구조 내에서 공극의 비표면적과 상관성이 높으며, 공극의 비표면적이 클수록 불투명도 특성이 상승하며, 비표면적이 감소할 경우 투명도 특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Fig. 6의 결과에서 생지(生紙, Blank)의 불투명도는 41.6%였지만 기름을 도포한 후 제작된 유지의 불투명도는 생지의 경우에서보다 약 1/2 이하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특히 볶은 들기름(RP)을 도포한 유지의 경우, 다른 종류의 기름을 도포한 유지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불투명도 값을 나타냈다. RP를 도포함에 따라 시트 내에 존재하던 공극이 기름으로 충진되어 공극에 대한 비표면적이 감소하여 불투명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Fig. 6.

Opacity according to oil species.

생강즙을 도포했을 때, 유지의 불투명도 결과를 Fig. 7에 나타냈으며, 생강즙의 농도별 도포에 따라 유지의 불투명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는 생강즙 자체가 지니는 색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생강즙 미처리한 유지의 경우, RP를 도포한 유지의 불투명도가 가장 낮았으나, 20% 생강즙 도포 후 FS 처리 유지 및 80% 강즙 도포 후 RS 처리 유지의 불투명도 특성이 낮게 나타났다.

Fig. 7.

Opacity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생강즙 도포에 따른 명도 및 색도 측정 결과를 Figs. 8-10에 나타냈다. L* value는 고농도의 생강즙을 도포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특히 80%의 생강즙에서 낮은 값을 나타내는 것은 고농도의 색상 자체에서 발현된 원인으로 판단된다. Fig. 9에 표시한 a* value에서 참기름은 +a, 들기름은 –a에 속하며 각각의 양상이 상반되게 나타났다. 이때, 종자의 가열처리에 따른 차이가 있으며, 볶은 종자일수록 양(+)의 값에 가깝다. 생강즙 20% 처리 이후, 전체적인 들기름의 a* value는 양의 값으로 변화되었으며, 80%의 생강즙 도포에서 FS가 크게 증가된 것으로 보아 생강즙에 의한 색상변화는 기름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여진다. Fig. 10에 나타낸 b* value의 특성에서는 RS, RP가 FS, FP보다 높은 값을 갖는 이유는 가열처리에 따른 원인으로 사료된다. 생강즙 80%의 고농도 처리조건에서 4종의 유지 모두 비슷한 결과로서 생강즙에 의한 색상이 원래 유지의 색보다 우세하여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전반적으로 명도 및 색도는 기름 자체의 색상과 더불어 유지의 건조되는 중에 발생하는 갈변화가 결과 값에 작용하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Fig. 8.

L*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9.

a*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0.

b*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3.4 생강즙이 유지의 표면 특성에 미치는 영향

3.4.1 Bendtsen 표면 거칠기

Blank 시료를 기준으로 각각 기름을 도포한 경우의 표면 거칠기 결과를 Fig. 11에 나타냈다. Blank보다 유지(油紙)에서 전반적으로 거칠음 특성은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RS의 경우에서 가장 평활한 표면 상태를 나타냈다. Fig. 12는 강즙의 농도별 도포에 따른 유지의 표면 거칠기 특성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고농도 강즙의 도포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기름의 종류에 따라 비교했을 때, 참기름이 들기름보다 낮은 표면 거칠기 값을 갖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강즙 미도포 및 도포 조건 모두에서 RS 처리 시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표면 거칠기 특성을 나타냈으므로 볶은 참기름의 표면 평활도 상태가 가장 뛰어났음을 확인하였다.

Fig. 11.

Bendtsen surface rough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oil species.

Fig. 12.

Bendtsen surface rough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3.4.2 접촉각 및 먹 번짐성

유지의 수분에 대한 저항성 평가를 위해 접촉각 측정을 실시하였다. 기름의 종류에 따라 제작된 유지의 접촉각 변화 결과 RS, RP, FS 및 FP 순으로 접촉각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볶은 종자로 착유한 기름을 처리한 유지가 생 종자로 착유한 기름을 처리한 유지보다 표면 소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성을 나타냈다. Figs. 13-16은 생강즙의 농도별 도포에 따른 접촉각 결과를 나타냈다. 4종의 모든 시료에서 강즙 포수 처리를 하지 않은 경우, 높은 접촉각 특성을 나타냈으며, 특히 볶은 참기름(RS) 처리 유지의 경우 가장 높은 접촉각 값을 나타냈다. RS를 제외하고 20%의 생강즙을 도포하였을 때, 유지의 소수성은 크게 저하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13.

Contact angle of FS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4.

Contact angle of FP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5.

Contact angle of RS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6.

Contact angle of RP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정적 먹 번짐성 평가에 대한 결과를 Fig. 17에 나타냈으며, FP>RP>FS>RS 순으로 먹의 번짐 면적이 넓게 나타났다. 유지에 20%의 생강즙을 도포한 경우, RS, RP 도포 유지에서는 번짐성이 증가한 반면, FS, FP 도포 유지에서는 번짐 면적이 감소하였다. 고농도 조건인 80%의 생강즙을 도포한 유지 시료들은 공통적으로 먹 번짐 크기가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특히 들기름(P)을 도포한 유지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서, 생강즙이 일정한 고농도 이상에서 먹의 번짐성을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번짐 특성은 유지(油脂)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사료된다.

Fig. 17.

Images of ink spreading test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3.5 생강즙이 유지의 표면 형태에 미치는 영향

유지(油脂)의 종류에 따라 표면처리된 유지(油紙)의 도막 형태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고자 FE-SEM(7401F)을 이용하여 FS, FP, RS 및 RP의 단면을 분석하였으며, Fig. 18에 나타냈다. 볶지 않은 참기름(FS), 볶은 참기름(RS)을 원지에 도포한 유지(油紙)의 횡단면 이미지는 섬유 다발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FS와 RS의 단면 형태는 큰 차이 없이 도막 형태가 유사하게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달리, 들기름의 경우 볶지 않은 들기름(FP)과 볶은 들기름(RP)을 도포한 유지는 참기름의 경우와 다른 피복 형태를 나타냈다. 개개의 섬유 형태가 아닌 하나로 뭉쳐진 형태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는 점도가 높은 들기름이 참기름보다 낮은 유동특성과 빠른 건조특성으로 인해 섬유 간 공극이 메워진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Fig. 19는 기름이 미도포된 한지이며 평량이 매우 낮은 홑지로서 섬유 결합 내에 다수의 공극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20은 20% 강즙 포수 처리 전·후에 따른 SEM 이미지 결과이다. 공통적으로 강즙 포수 처리 전 시료의 섬유 표면은 평활한 특성을 나타내는 반면, 처리 후 시료는 생강즙 잔류물로 추정되는 입자들에 의해 뒤덮여 있는 형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잔류물이 기존 유지의 표면 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더 나아가 화학적 특성에도 변화를 야기할 요인으로 판단된다.

Fig. 18.

FE-SEM images of cross section after oil treated Hanji(FS: Fresh Sesame, RS: Roast Sesame, FP: Fresh Perilla, RP: Roast Perilla).

Fig. 19.

FE-SEM image of non-oil treated Hanji.

Fig. 20.

FE-SEM images of oil treated Hanji (left) and oil treated Hanji with 20% ginger juice (right).


4. 결 론

4종류의 기름을 사용하여 초본용 유지 시료를 제작하였으며, 이에 대한 생강즙 도포가 유지의 계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광학적 및 표면 특성을 평가하였다.

기름의 종류에 따른 유지의 특성은 종자의 가열처리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생 참기름(FS), 볶은 참기름(RS), 생 들기름(FP), 볶은 들기름(RP)을 도포시킨 유지의 특성 차이를 확인하였다. RP를 도포한 유지는 상대적으로 높은 투명성을 나타냈으며, RS가 도포된 유지는 평활도가 우수하며 번짐성이 낮았다. 또한 볶은 기름을 도포한 유지는 가열변성으로 인해 변색하기 쉬운 문제점을 나타냈다.

시료에 농도별로 생강즙을 도포한 결과, 불투명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표면특성분석을 통해 볶은 참기름(RS) 처리 유지와 강즙을 도포한 유지 시료에서는 시트의 평활한 표면 특성을 나타냈으며, 먹 번짐 특성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저항성을 나타냈다. 80% 강즙 도포 유지에서 번짐성 제어 효과가 가장 뛰어났으며 불투명도 및 색 변화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유지의 표면구조를 평가하였을 때, 들기름을 도포한 유지의 표면구조가 참기름을 도포한 유지와 상이한 형태를 나타냈다. 이는 중량 및 두께 증가 결과와 상관하였을 때, 생강즙의 도포에 따라 유지 표면에 잔류되어 유지의 계면을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판단되었다.

Literature Cited

  • Lee, T. H., Joseon dynasty portrait, Misulsa Yeongu: Journal of Art History, 12, p207-224, (1998).
  • Jang, Y. I., A study on paper used for portrait painting during Joseon period,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12).
  • Shin, H. Y., Manufacturing of oiled Korean traditional paper with plant oils and its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I), Journal of Korea TAPPI, 50(5), p48-54, (2018).
  • Holbein Inc. and Shinhanart, (eds.)The Science of Paint, Yekyong Publishing Co., Seoul, Korea, (1999).
  • Chun, J. Y., and Oh, J. S., A study of browning phenomenon on Dang-sa-ju-chaek, The Review of Folk Life and Culture, 31, p24-38, (2015).
  • Shin, J. K., A sketch for the portrait of king Sejo in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Korean Journal of Palace Museum, 10, p67-92, (2017).
  • Kim, E. H., Century of Write and Painting, Kwangmyeoung Printing Office, Kwangmyeoung, Korea, p55-56, (1977).
  • Hong, M. S., Jabbang/book and silk fabrics, In Forest Economy, 16, (1715).
  • Kim, O. S., A study on the manufacturing of oil-papers in Joseon period,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2017).
  • Lee, Y. E., The secret of Jugcheongji revealed by <Gang Se-hwang Haengcho Pyoamyuchae>, Gyeonggi Provincial Museum Newsletter, No. 49, (2010).
  • Kim, B. K.,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old-pressed sesame oil and virgin sesame oil,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18(5), p812-821, (2008).
  • Choe, E. M., Mechanism of antioxidants in the oxidation foods, Comp. Rev. Food Sci. F., 8, p345-358, (2009).
  • Dong, J. L., Research on comparation of ingredients in Seosan ginger and in China ginger and methods of browning control in ginger,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2010).

Fig. 1.

Fig. 1.
Viscosity according to oil species.

Fig. 2.

Fig. 2.
Grammage of Hanji according to species of oil.

Fig. 3.

Fig. 3.
Grammage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4.

Fig. 4.
Thickness of Hanji according to species of oil.

Fig. 5.

Fig. 5.
Thick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6.

Fig. 6.
Opacity according to oil species.

Fig. 7.

Fig. 7.
Opacity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8.

Fig. 8.
L*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9.

Fig. 9.
a*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0.

Fig. 10.
b* (D65)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1.

Fig. 11.
Bendtsen surface rough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oil species.

Fig. 12.

Fig. 12.
Bendtsen surface roughness of oil treated Hanji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3.

Fig. 13.
Contact angle of FS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4.

Fig. 14.
Contact angle of FP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5.

Fig. 15.
Contact angle of RS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6.

Fig. 16.
Contact angle of RP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7.

Fig. 17.
Images of ink spreading test according to the ginger juice concentration.

Fig. 18.

Fig. 18.
FE-SEM images of cross section after oil treated Hanji(FS: Fresh Sesame, RS: Roast Sesame, FP: Fresh Perilla, RP: Roast Perilla).

Fig. 19.

Fig. 19.
FE-SEM image of non-oil treated Hanji.

Fig. 20.

Fig. 20.
FE-SEM images of oil treated Hanji (left) and oil treated Hanji with 20% ginger juice (right).

Table 1.

Characteristics of sample Hanji

Fiber Bleaching Forming method Density, g/cm3 Basis weight, g/m2
Mulberry
(Broussonetia kazinoki)
Unbleached Oebal-tteugi 0.27-0.29 12±0.5

Table 2.

Information of oil species

Treatment
method
Fresh Roasting
Species of
seed
Sesame Perilla Sesame Peril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