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Issue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4 , No. 4

[ Article ]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4, No. 3, pp. 23-33
Abbreviation: J. Korea TAPPI
ISSN: 0253-320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0 Jun 2022
Received 20 Apr 2022 Revised 03 Jun 2022 Accepted 07 Jun 2022
DOI: https://doi.org/10.7584/JKTAPPI.2022.06.54.3.23

바탕처리 기법이 안동포와 남해포의 안료 채색 및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
이유주1 ; 최태호2,
1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지류문화재보존처리센터
2충북대학교 목재·종이과학과

Effect of Filling and Sizing Technique to Andong-po and Namhae-po Hemp Canvas on Painting and Fastness of Pigments
Yu-Ju Lee1 ; Tae-Ho Choi2,
1Conservation and Restoration Center of Paper Heritag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Department of Wood and Paper Scienc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E-mail: tchoi@cbnu.ac.kr (Address: Department of Wood and Paper Scienc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28644, Republic of Korea)


Abstract

Traditionally, handmade hemp cloth was used for the production of Buddhist paintings, but now, mass-produced machine-woven hemp is mainly used instead of handmade weave produced in small quantities by artisans. In this study, accelerated aging test was conducted after specimen production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and analyz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glue sizing and background filling techniques of hand-woven Andong hemp canvas(Andong-po) and machine-woven Namhae hemp canvas(Namhae-po) on painting and color fastness of pigmen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Andong-po and Namhae-po differed in the total amount of glue and pigments applied due to the thickness and compactness of threads. Namhae-po was able to be filled with a small amount of glue and pigment. The quality of the filling and color fastness was best with white clay, whereas lead white produced the poorest quality. The stability of the color fastness of pigment was evaluated to be excellent in Andong-po. The color fastness of pigments was excellent when the amount of glue added was high in the case of lead white, cinnabar, and gamboge, whereas, in the case of azurite and malachite, the color fastness was excellent when the amount of glue added was small.


Keywords: Hemp cloth, filling and sizing technique, Andong-po, Namhae-po, glue, glue and alum, pigment, Gwaebul, painting, color fastness

1. 서 론

불화의 바탕재로 사용된 베의 원료에는 대마(大麻, hemp)와 저마(苧麻, ramie) 등이 있다. 대마는 내수성이 강하고 거칠고 두꺼우며 매우 질겨서 탱화 중에서도 괘불화나 큰 그림을 그릴 때 주로 사용되었으며, 저마는 광택이 좋고 올이 가늘고 섬세해서 불화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조선 전기에 일반 민중들이 발원한 불화 가운데 마본(麻本) 불화들이 많이 남아 있으며, 조선 후기에는 삼베와 함께 모시, 면 바탕을 많이 사용하였다. 괘불화 같은 대규모 탱화는 폭 34-38 cm 안팎의 삼베를 여러 폭 이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1)

전통 삼베는 수공업으로 생산되었으나 현재는 경제개발로 인한 농촌 노동력의 감소와 대마 재배 관련 각종 법규제로 인해 생산 규모가 급격히 줄어들어 장인들에 의해 소량 생산되고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삼베로는 수제직으로 안동포와 보성포, 기계직으로 남해포가 대표적이다.

삼(麻)의 섬유장(纖維長)은 4-5 cm 정도로 자연 섬유 중 가장 긴 섬유장을 가지고 있어 질기며, 수분 흡수력이 좋다.2) 삼베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삼베의 올과 올 사이를 메우는 처리가 필요하다. 아교포수 및 바탕칠은 삼베의 결을 메워 운필을 부드럽게 해주고, 물감이 잘 올라가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는 주로 백토와 황토를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왔다.3) 백토는 사찰의 벽화, 단청, 불화에서 바탕칠 및 백색 또는 혼색안료로 사용되어 왔다.4) 또한 황토를 바탕색으로 사용하면 그림에 안정감이 있고, 그 위에 칠한 색이 들뜨지 않는 장점이 있어 조선불화에 많이 사용되었으며,1) 현재 불화 조성 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아울러 불화 안료의 과학적 조사를 통해 연백의 사용 가능성을 추정하였다.7,8)

일반적으로 삼베 바탕의 채색 과정은 배접 → 아교포수 → 바탕칠 → 채색 순으로 진행된다. 아교포수는 삼베 위에 채색층이 올라갈 때, 접착제가 바탕재로 스며들지 않게 해주며, 바탕재와 물감 사이의 접착력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종이나 비단의 경우 표면이 매끄러워 바탕칠 작업 없이 아교포수 후 채색 작업이 가능하지만, 삼베의 경우 바탕칠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는 수제직 안동포와 기계직 남해포에 아교포수와 바탕칠 작업의 선후(先後) 관계를 달리하여 바탕처리 후 안료를 채색하고, 바탕처리 기법에 따른 안료의 채색이 색상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가속노화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2. 재료 및 방법
2.1 공시재료

공시삼베는 수제직 안동포와 기계직 남해포를 18×20 cm 크기로 재단하여 사용하였다. 공시삼베의 특성을 Table 1Fig. 1에 나타냈다.

Table 1. 
Characteristics of hemp canvas specimens
Hemp canvas Andong-po Namhae-po
Fiber Hemp Hemp
Production method Hand-weaving Machine-weaving
Weaving method Plain weave Plain weave
Basis density (1/cm2) Weft 16×warp 14 Weft 17×warp 12


Fig. 1. 
Weaving state of hemp canvas specimens (left: Andong-po, right: Namhae-po).

아교는 일본 B사에서 제조한 펠릿 형태의 소아교(播州粒膠)와 국내 C사의 시판 백반[KAl(SO4)2·12H2O]을 사용하였다. 공시 안료는 국내 K사에서 제조한 천연 석채 진사, 석록, 석청, 자황 및 연백을 사용하였다. Table 2에 공시안료의 특성을 나타냈다.

Table 2. 
Properties of sample pigments
Name Quality Chemical composition
Malachite # 11 Cu2CO3(OH)2
Azurite # 12 Cu3(CO3)2(OH)2
Cinnabar # 14 HgS
Gamboge # 11 As2S3
Lead white - 2PbCO3·Pb(OH)2

2.2 실험방법
2.2.1 바탕처리

교반수는 아교 농도 1.5%(w/w)로 하였고, 백반 농도는 아교 대비 8%(w/w)로 하였다.

바탕칠은 아교수 농도 1.5%(w/w)로 하였고, 안료는 백토, 황토, 연백을 사용하였다. 안료와 아교수의 배합비율은 1:5로 하였다.

바탕처리는 아교포수 4회, 아교포수 2회 후 바탕칠 2회, 바탕칠 2회 후 아교포수 2회 방법을 사용하였다. 바탕작업을 할 때마다 표면을 평활하게 다듬기 위해 사기그릇을 뒤집어 바탕 표면을 문지른 후, 다음 바탕작업을 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바탕처리 시 바탕칠과 아교포수 방법을 Table 3에 나타냈다.

Table 3. 
The ground layering and sizing process for the hemp canvas samples
Sample Process
4G Glue application 4 times
2G-2FC Glue application 2 times → White clay ground layering 2 times
2FC-2G White clay ground layering 2 times → Glue application 2 times
2G-2FO Glue application 2 times → Yellow ochre ground layering 2 times
2FO-2G Yellow ochre ground layering 2 times → Glue application 2 times
2G-2FL Glue application 2 times → Lead white ground layering 2 times
2FL-2G Lead white ground layering 2 times → Glue application 2 times

2.2.2 안료 조제 및 도포

전색제는 아교수 농도 3, 4, 5%(w/w)로 제조하였다. 안료와 전색제 아교수의 배합비율은 1:3으로 하여 바탕 처리된 삼베에 Fig. 2와 같은 방법으로 각각의 공시안료를 3 cm 평붓을 이용하여 3회 채색 후 자연 건조하였다.


Fig. 2. 
Pigments coloring method for sample preparation.

2.2.3 현미경 관찰

바탕 처리한 시료의 표면을 실체현미경(Sometech, Icamscope)을 사용하여 100X 배율로 관찰하였다.

2.2.4 가속 열화 및 견뢰도 분석

제작한 시료는 항온항습기(SC-THSC252R1, 252L)를 이용 KS M ISO 5630-3에 의거하여 80℃, RH 65%에서 7일, 14일 동안 습식열화를 실시하였다.

제작한 시료의 색상 및 견뢰도는 분광광도계(Coloreye 7000A)를 이용하여 CIE Lab L*, a*, b* 값과 Munsell(H V/C) 및 반사율을 측정하였다. 색차(△E)는 다음 식에 의거하여 구하였으며, 평가는 Table 4를 기준으로 하였다.

E=L*2+a*2+b*21/2
  • Where:
  •  △E: total color difference
  •  △L*: difference in L* (lightness)
  •  △a*: difference in a* (redness and greenness)
  •  △b*: difference in b* (yellowness and blueness)
Table 4. 
Judgement standard for color difference
E Degree of sensory perception
0.0-0.5 trace
0.5-1.5 slight
1.5-3.0 noticeable
3.0-6.0 appreciable
6.0-12.0 much
12.0 over very much


3. 결 과
3.1 바탕처리 시편의 실체현미경 관찰 특성

바탕처리 기법에 따른 안동포와 남해포의 실체현미경 관찰 결과를 Fig. 3에 나타냈다.


Fig. 3. 
Stereomicroscopic images of ground layering hemp canvas surface according to pigment filling and sizing techniques.

아교포수만 실시한 경우 남해포가 안동포보다 올과 올 사이의 메움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직물의 표면 거칠기와 밀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 관계에서는 아교포수를 먼저 한 시편이 바탕칠을 먼저 한 시편에 비해 올 메움이 불량하고 안료층의 갈라짐도 많이 발생하였다. 이는 아교포수로 인해 바탕 표면의 소수성이 증가하여 안료와의 결합력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아교포수를 나중에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안료의 고착효과가 감소한 결과 때문으로 판단된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따른 올 메움 효과는 백토와 황토가 양호한 반면, 연백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토는 카올리나이트(Kaolinite), 일라이트(Illite) 등의 점토광물이 주 구성 광물이며4), 황토는 카올리나이트(Kaolinite), 할로이사이트(Halloysite), 일라이트(Illite), 스멕타이트(Smectite), 몬모릴로나이트(Montmorillonite) 등 다양한 점토광물을 포함한다. 이러한 점토광물들은 염기성 탄산납[(2PbCO3·Pb(OH)2]을 주성분으로 하는 연백에 비해 활성도가 높으며, 가소성, 이온교환성, 흡착성, 촉매성, 현탁성 등의 성질이 클 뿐만 아니라5) 입자 또한 크기 때문에 올 메움이 우수하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안동포의 경우 백토와 황토 바탕칠은 올 메움이 양호하여 안료 채색 시 번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연백 바탕칠은 올 메움이 불량하여 번짐 현상이 발생하였다. 남해포의 경우 백토, 황토, 연백 모두 올 메움이 양호하여 안료 채색 시 번짐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안동포가 남해포에 비해 올이 굵고 직조 밀도가 낮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안동포는 남해포에 비해 바탕처리에 더 많은 교반수와 안료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3.2 색상 견뢰도 특성
3.2.1 바탕처리 시료

바탕처리 된 삼베 시료의 습식열화 처리에 의한 색상변화(Fig. 4)는 아교포수 4회 처리의 경우, 안동포는 색상변화가 미미하였으나 남해포는 열화가 진행될수록 L*값이 감소하고, a* 및 b*값이 소폭 증가하여 바탕색이 갈색으로 변하였다.


Fig. 4. 
Color change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of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above: Andong-po, below: Namhae-po).

백토와 황토 바탕칠의 경우 안동포는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에 따른 차이가 미미하게 나타났으나, 남해포는 아교포수를 먼저하고 바탕칠을 한 시편에 비해 바탕칠을 먼저하고 아교포수한 시료의 색상변화가 작았다. 안동포와 남해포 모두 열화가 진행될수록 L*값은 미미하게 낮아졌으나, a* 및 b*값이 증가하여 황색 및 적색 기미가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색상의 변화는 안동포보다 남해포가 크게 나타났다.

연백 바탕칠의 경우 안동포와 남해포 모두 열화에 의한 색상변화가 크게 나타났으며,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에 따른 차이는 바탕칠을 먼저하고 아교포수한 시편의 색상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작았다. 열화가 진행될수록 안동포와 남해포 모두 L*값이 크게 감소하고 a* 및 b*값이 증가하여 짙은 갈색으로 변색되었다.

바탕처리 된 삼베 시료의 열화 처리에 의한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는 Fig. 5와 같다. 아교포수만 4회 진행한 경우의 색상 견뢰도는 밝은 색상의 남해포가 안동포에 비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칠 재료에 따른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와 남해포 모두 연백 바탕칠의 경우 색상 견뢰도가 불량하게 나타났으며, 백토와 황토 바탕칠의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백의 산화에 의한 변색이 백토와 황토에 비해 심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판단된다.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에 따른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와 남해포 모두 바탕칠을 먼저하고 아교포수한 시편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칠을 먼저하고 아교포수를 나중에 함으로써 바탕칠의 표면에 도포된 아교포수는 바탕칠의 안료가 공기에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어 변색이 상대적으로 덜 일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Fig. 5. 
Color fastnes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of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left: Andong-po, right: Namhae-po).

3.2.2 안료 채색 시료

안료 채색이 바탕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연백, 석청, 석록, 진사, 자황을 바탕처리 된 안동포에 전색제 아교수 농도 3%와 5%, 남해포에 4%로 배합하여 Fig. 2와 같이 채색하고 습식열화 처리에 의한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를 측정하였다.

연백 채색 시료의 습식열화 처리에 따른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는 Fig. 6과 같다. 납(Pb)이 주성분인 연백은 열화처리에 의해 L*값은 낮아지고, a*와 b*값이 증가하여 짙은 갈색계열로 변색되었다. 바탕재의 종류에 따른 변색은 남해포가 안동포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의한 변색은 연백, 황토, 백토의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바탕처리 시료의 열화 경향과 같았다.


Fig. 6. 
Effect of vehicle concentration on color and fastness change of lead white on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top: Andong-po with 3% of glue, middle: Namhea-po with 4% of glue, bottom: Andong-po with 5% of glue).

연백 채색 시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의 경우 전색제 농도 5%가 3%보다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에 따른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의 경우 안료의 종류와 관계없이 아교포수를 먼저하고 바탕칠을 나중에 한 것이 불량하였으며, 남해포는 반대의 경향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전색제 농도보다 바탕칠 안료 및 바탕재의 종류가 색상 견뢰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른 채색 안료에 비해 연백의 색상 견뢰도가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청 채색 시료의 습식열화 처리에 따른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를 Fig. 7에 나타냈다. 구리(Cu)가 주성분인 석청은 열화처리에 의해 L*값과 a*값은 미미하게 감소하고 b*값이 증가하여 청색 기미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바탕재 및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따른 변색은 바탕처리 시료의 열화 경향과 동일하게 남해포가 안동포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백토가 가장 작았고 연백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Fig. 7. 
Effect of vehicle concentration on color and fastness change of azurite on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top: Andong-po with 3% of glue, middle: Namhea-po with 4% of glue, bottom: Andong-po with 5% of glue).

석청 채색 시 색상 견뢰도는 전색제의 농도가 높을수록 불량하였으며,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작업이 색상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의한 색상 견뢰도는 백토가 가장 우수하고 연백이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석청 채색 시료의 색상 견뢰도는 전색제의 농도보다 바탕칠 안료 및 바탕재 종류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습식열화 처리에 따른 석록 채색 시료의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를 Fig. 8에 나타냈다. 석록의 주성분은 구리(Cu)로 열화처리에 의해 L*값과 a*값은 미미하게 낮아지고 b*값이 증가하여 청색 기미가 감소하는 석청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석청은 b*값의 변화가 주인 반면, 석록은 a*값의 변화가 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재 및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따른 변색 또한 석청과 동일한 경향을 나타냈다.


Fig. 8. 
Effect of vehicle concentration on color and fastness change of malachite on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top: Andong-po with 3% of glue, middle: Namhea-po with 4% of glue, bottom: Andong-po with 5% of glue).

석록 채색 시료의 색상 견뢰도는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작업에 의한 영향은 미미하게 나타났으며, 전색제의 농도가 높을수록 색상 견뢰도가 불량하였다. 이는 아교와 석청 및 석록의 구리염과의 반응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에 의한 색상 견뢰도는 황토와 백토보다 연백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색상 견뢰도는 석청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으나 석록의 색상 견뢰도가 석청보다 우수하였다. 이는 석청이 석록보다 구리 함량이 더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10)

황화수은(HgS)이 주성분인 진사 채색 시료의 습식열화 처리에 따른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를 Fig. 9에 나타냈다. 진사 채색 시료는 바탕재,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 전색제 농도에 의한 색상의 변화가 다른 채색안료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났다.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작업에 의한 영향 또한 미미하였다.


Fig. 9. 
Effect of vehicle concentration on color and fastness change of cinnabar on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top: Andong-po with 3% of glue, middle: Namhea-po with 4% of glue, bottom: Andong-po with 5% of glue).

진사 채색 시료의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가 남해포보다 우수하였으며, 아교포수만 4회 실시한 시편 또한 안동포가 남해포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의한 색상 견뢰도는 백토가 가장 우수하고 연백이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색제의 농도가 높을수록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게 나타나 석청, 석록과는 반대 경향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진사 채색 시료는 다른 채색 안료에 비해 바탕칠 안료의 종류 및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작업의 영향이 매우 적은 우수한 색상 견뢰도를 나타냈다.

비소화합물(As2S3)인 자황 채색 시료의 습식열화 처리에 따른 색상변화 및 색상 견뢰도 분석 결과는 Fig. 10과 같다. 자황 채색 시료는 바탕재,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 전색제 농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상변화를 나타냈다.


Fig. 10. 
Effect of vehicle concentration on color and fastness change of gamboge on ground layering hemp canvases by wet thermal accelerated aging (top: Andong-po with 3% of glue, middle: Namhea-po with 4% of glue, bottom: Andong-po with 5% of glue).

자황 채색 시료의 색상 견뢰도는 안동포가 남해포보다 우수하였으며, 아교포수만 4회 실시한 시편 또한 채색 안료의 종류와 관계없이 안동포가 남해포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남해포 자체의 변색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에 의한 색상 견뢰도는 연백이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자황의 비소(As) 성분과 연백의 납(Pb)성분 혼합의 결과로 검게 변색이 발생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되었다. 연백 바탕칠을 제외한 황토와 백토 바탕칠 시편의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였으며, 전색제 농도가 높을수록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게 나타나 진사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4. 고찰 및 결론

현재 대표적으로 시판되는 수제직 안동포와 기계직 남해포는 직물의 밀도와 섬유 굵기, 생산공정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삼베의 종류가 색상 견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수제직 안동포와 기계직 남해포에 백토, 황토, 연백 바탕칠과 아교포수로 바탕처리하고 연백, 석청, 석록, 진사, 자황을 채색하여 습식열화 처리에 의한 색상 견뢰도를 분석하였다.

안동포와 남해포는 올의 굵기와 간격 등으로 인해 도포되는 전체 아교량과 안료량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남해포의 경우 올의 굵기가 가늘기 때문에 올메움이 양호하여 채색 시 번짐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안동포의 경우 연백 바탕칠을 한 시편에서 채색 시 번짐현상이 나타났으며, 황토와 백토 바탕칠은 올메움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아교포수와 바탕칠의 선후 관계에서는 안동포와 남해포에 관계없이 바탕칠한 후 교반수를 도포하는 방법으로 제작한 시편이 아교포수 처리만 하는 방법, 교반수를 도포한 후 바탕칠하는 방법에 비해 안료의 정착성이 향상되었고, 운필이 원활하였으며,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였다.

바탕처리 시 아교포수 처리만 한 경우 안동포에 비해 남해포의 색상 견뢰도가 불량하였으며, 이는 아교포수에 의한 영향보다는 남해포 자체의 변색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 종류에 의한 색상 견뢰도는 백토와 황토가 우수하였으며 연백은 불량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안동포가 남해포에 비해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였다.

바탕처리 후 안료 채색 시 색상 견뢰도는 바탕재, 바탕칠 안료 및 채색 안료의 종류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바탕재는 안동포가 남해포에 비해 바탕처리 방법과 바탕칠 안료 및 채색 안료의 종류에 상관없이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바탕칠에 사용된 안료의 경우 백토 바탕칠은 채색 안료에 관계없이 색상 견뢰도가 가장 우수하였다. 그러나 황토 바탕칠의 경우 채색하지 않고 바탕칠만 한 상태의 색상 견뢰도는 우수하였으나, 채색된 안료의 종류에 따라 색상 견뢰도에 차이를 나타냈으며, 연백 채색 시 색상 견뢰도가 가장 불량하였다. 연백 바탕칠의 색상 견뢰도는 바탕칠과 채색 안료 모두 색상 견뢰도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색 안료의 색상 견뢰도는 연백 > 석청 > 석록 > 자황 > 진사의 순으로 불량하였다. 연백, 진사, 자황의 경우 아교에 의한 보존 효과가 나타났으며, 전색제의 농도 및 교반수의 아교 첨가량이 많은 경우 색상 견뢰도가 우수하였다. 석청, 석록의 경우 아교 첨가량이 많을수록 색상 견뢰도가 불량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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