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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0 , No. 5

[ Article ]
Journal of Korea Technical Association of the Pulp and Paper Industry - Vol. 50, No. 5, pp.12-21
Abbreviation: J. Korea TAPPI
ISSN: 0253-3200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18
Received 05 Sep 2018 Revised 28 Sep 2018 Accepted 01 Oct 2018
DOI: https://doi.org/10.7584/JKTAPPI.2018.10.50.5.12

신문에 끼워진 상업용 전단지의 특성(제5보) : 상업용 전단지의 연도별 발행량 및 추이
윤승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인테리어재료공학과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Leaflets Sandwiched in Newspaper (Part 5) : Distribution Volume and Trends of Commercial Leaflets by Year
Seung-Lak Yoon
Department of Interior Materials Engineering,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Jinju, 52725, Republic of Korea
Correspondence to : † E-mail: slyoon@gntech.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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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In order to analyze the distribution trends of leaflets in newspaper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leaflets and the consumer price index was examined according to year and category of business. The distribution volume of leaflets has been decreased every year. On 2017, it is estimated to have decreased by 46% compared to 2013 and will continue to decrease in the future. Distribution of large size leaflets has been decreasing every year. The leaflets that are widely distributed are A4 and A8 sizes. The major distribution period of leaflets was the second quarter (April-June), where consumption and activity are active. The amount of leaflets has been decreasing year by year. Large stores, and the business of electronics, education, and clothing showed a high consumption tendency of leaflets. The industry of food and beverage showed the slight decrease on the consumption of leaflets, and the construction, automobiles and other leaflets were distributed constantly every year. There may be various reasons on the decrease of leaflets. They include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other public relations media replacing the role of leaflets, the change of advertisement methods, or the business situation getting worse.


Keywords: Newspaper, leaflet, commercial leaflet, number of collected, distribution volume, consumer price indexes

1. 서 론

전단지는 홍보를 목적으로 배포되는 종이 인쇄물이며, 약 80%가 신문1)에 끼워져 배포되고 있다. 홍보비가 저렴하고 홍보효과도 높은 장점 때문에 여러 방면 및 각종 사업체에서 이 방법을 택하고 있다. Kim 등2)은 전단지의 유형을 셋으로 분류하여 지나가는 사람에게 배포하는 것, 고정된 지역에 배포하는 것, 다른 인쇄물에 삽입하여 배포하는 것이라 하였다.

다른 인쇄물에 끼워져 배포되는 방법인 신문지에 삽입하여 배포되는 전단지는 홍보하는 대상이 불특정 다수인 경우가 아닌 특정 지역과 특정인이 대상이다. 이 경우 전단지의 홍보효과는 타 홍보매체보다 대단히 높다.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는 작은 지면에 홍보내용을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야 하며 핵심이 되는 그림이나 사진 등이 첨부된다. 그러므로 전단지의 크기, 디자인, 인쇄 상태 등이 홍보 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쇄물의 종이는 4·6판 계열과 국판 계열의 크기로 인쇄되고 있다. 이 크기를 기본으로 좌·우의 크기를 변형하거나, 재단과정에서 크기가 변화되든가, 전단지가 잘 보이도록 일정 부분을 변형하는 등 약 30종이 조사3)되었다. 그러나 전단지의 크기4)는 2절지, 4절지, 8절지, A3, A4, A5, B3, B4, B5이다. 기업형 업종에서 발행하는 전단지는 칼라, 양면인쇄, 대형 전단지이며, 소형 전단지는 대부분 칼라, 편면인쇄이며, 흑백 인쇄물 전단지는 매우 적은 편이다.

전단지의 발행처4)는 대형마트, 요식업, 건축, 전자·전기, 교육, 의류, 자동차, 기타 등이며 대형마트, 전자, 교육, 의류의 전단지는 인장강도 분포의 폭이 광범위하고, 요식업과 건축 전단지는 좁았다. 요식업과 건축업종에서 제작되는 전단지는 동일 지종을 사용하였고, 그 외의 업종에서 사용되는 전단지는 여러 지종으로 제작되었다. 건축관련 전단지6)는 전체 배포량 중 약 14-17%이며, 대부분 4절지와 8절지 크기의 전단지가 88-89%를 차지한다.

인장지수5) 측면에서 전단지의 품질은 크기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며, 크기가 작은 전단지(B5)의 인장강도보다 큰 전단지(2절지, A3)가 높았다. 전단지의 크기가 작은 것(B5)과 큰 것(2절지, A3)은 동일 종이로 제작되었고, 그 외의 전단지는 여러 종의 종이로 제작되었다. 전단지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의 종류는 다양하였다.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의 배포량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수집된 전단지의 발행 매수 및 무게를 연도별, 발행업종별, 시즌별, 소비자물가지수와의 관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2. 재료 및 방법
2.1 공시재료

서울 광진구 소재 주택, 경남 진주시 소재의 사무실에서 구독하는 일간 중앙지(조간)에 끼어 들어오는 상업용 전단지를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수집하였다. 그 전단지를 공시재료로 사용하였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단지 수집량은 전보6)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2.2 실험방법

6년간 연도별로 서울, 진주에서 수집된 전단지의 발행처(대형마트, 요식업, 건축, 전자·전기, 교육, 의류, 자동차, 기타), 크기별로 분류하여 매수 및 무게를 측정하였다. 전단지의 배포량과 소비자 물가7)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전단지 수집량은 전단지의 배포량과 같은 의미로 분석하였다.


3. 결과 및 고찰
3.1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 및 무게

지역별, 연도별로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 및 무게는 Fig. 1과 같다. Fig. 1에서 Seoul+Jinju는 전단지 전체량이다.


Fig. 1. 
Number and weight of leaflets collected by year.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는 2013년부터 매년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단지 무게도 매년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매수와 무게의 감소되는 경향이 약간 다른 것은 전단지의 크기 때문이다.

지역별로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는 서울의 경우 2013년에 제일 많았다가 매년 감소되는 반면 진주는 2015년에 약간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단지의 무게도 매수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매년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의 양이 감소되고 있다. 2013년에 비해 2017년에는 약 46%가 감소되었으며, 앞으로 계속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진주지역(29.0%)보다 서울(60.0%)에서 배포되는 전단지의 감소비율(매수기준)이 매우 높다.

유비퀴터스 위치 기반 시스템8)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은 컴퓨터가 현실세계의 디바이스, 사물과 환경 속에서 상호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기라도 망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인접지역 정보 제공 서비스, 무선 인터넷의 전자상거래 등이 제공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예약 및 마케팅 시스템에 주로 활용되어 전단지 광고가 점점 감소되는 이유 중 하나로 추정된다. 한편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는 일정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정된 지역보다 광범위하게 홍보를 해야 되기 때문에 다른 홍보 방법을 택하고 있다.

3.2 전단지 크기별 변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진주지역에서 수집된 전단지의 크기별 수집매수는 Fig. 2와 같다. 연간 100매 이상 배포된 전단지는 4절지, 8절지, B4, A4 크기이다. 4절기 크기의 전단지는 2012년에 발행 매수가 가장 많았지만 매년 감소되어 2017년에는 100매 이하로 발행되었다. 8절지 크기의 전단지는 2015년까지 증가되었다가 그 후 감소되었다. B4 크기의 전단지는 2013년에 증가되었다가 2014년부터 매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데 반해 A4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일정량 배포되었다. 그 이외의 크기의 전단지 배포수량은 작은 편이다.


Fig. 2. 
Number of leaflets by size.

대형마트에서 대부분 발행되는 4절지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배포량이 감소되고 A4, B5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일정량이 배포되고 있다. 최근 즉 2017년에 많이 발행되고 있는 전단지의 크기는 A4, 8절지이다.

Fig. 3은 서울지역에서 수집된 크기별 전단지를 나타낸 것이고, Fig. 4는 진주지역에서 수집된 크기별 전단지를 나타낸 것이다. 지역별로 수집매수가 상당히 차이가 있다. 서울과 진주지역 모두 4절지, 8절지, A4 크기의 전단지가 많은 편이다. 서울의 각 크기별 전단지에서 A4, B5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일정한 수집량을 보이는 데 반해 다른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감소되었다. 진주의 경우는 서울과 달리 4절지, 8절지 크기의 전단지는 최근 증가하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A4, B5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일정한 수집량을 보이고 있으며, 그 외의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Fig. 3. 
Number of leaflets by size of Seoul.


Fig. 4. 
Number of leaflets by size of Jinju.

4절지, 8절지 크기의 전단지는 대부분 대형마트, 전자업종의 전단지, A4와 B5 전단지는 교육관련, 요식업 전단지, 8절지와 A4는 의류 전단지, A4는 자동차, 기타 전단지3)가 많았다. 건축 관련 전단지의 크기6)는 대부분 4절지, 8절지이며 B4 크기의 전단지가 약간 있다.

최근 서울에서 발행된 전단지의 크기는 A4, 8절지가 많았고, 진주는 A4 크기의 전단지 발행이 많았다.

3.3 분기별 변화

전항에서는 연도별 및 크기별 수집량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1년 중 분기별 수집량에 대하여 Fig. 5에 나타냈다.


Fig. 5. 
Number of quarterly leaflets.

각 연도 모두 1분기를 기준으로 2분기의 수집량은 높은 경향으로 보이고 있다. 2012년과 2014년을 제외한 다른 연도에서는 2분기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건축, 인테리어 관련 전단지의 수집량을 분기별로 분석한 결과6)에서도 2분기의 전단지 수집량은 타 분기에 비해 높았다.

2분기에 전단지의 배포량이 많은 것은 소비 및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4-6월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3.4 업종별 변화

신문지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의 발행업체를 7개 업종 및 기타 전단지로 분류4)하였다. Fig. 6은 연도별 대형마트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서울 및 전체 매수와 무게 모두 수집량이 매년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감소폭도 매우 높다. 진주의 경우는 2015년 약간 증가되다 감소하였다.


Fig. 6. 
Number and weight of large stores leaflets by year.

대형마트 전단지의 배포가 감소되는 이유는 광고내용은 대부분 품목소개 및 할인내용으로 지역별로 홍보하던 것이 신문광고, 모바일, 인터넷 광고로 전환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Fig. 7은 연도별 요식업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전체 매수와 무게 모두 수집량은 2013년에 약간 증가되었다가 감소되었지만 2012년 기준으로 그 감소폭은 낮은 편이다. 요식업 전단지의 배포가 약간 감소되는 줄어든 외식 때문으로 추정된다.


Fig. 7. 
Number and weight of restaurant business leaflets by year.

모바일 상황인식 추천 서비스9)가 개발되면서 사용자는 맛 집 정보 제공은 물론 최적의 식당을 추천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런 홍보방법으로 인해 인쇄 광고인 전단지 광고가 감소되고 있다고 추정된다.

Fig. 8은 연도별 건축 관련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서울과 전체 수집된 전단지는 2015년 기점으로 수집량은 증가되었다. 그 후 소폭 감소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단지의 무게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진주의 경우는 2014년부터 증가되다 최근 약간 감소되었다.


Fig. 8. 
Number and weight of building trade leaflets by year.

건축 관련 전단지의 배포가 감소되는 이유는 광고내용이 대부분 아파트 분양이며, 분양홍보를 지역별에서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광고방법이 신문광고, 모바일, 인터넷 광고로 전환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Fig. 9는 연도별 전자제품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서울과 전체 수집된 전단지는 2013년 기점으로 수집량이 크게 감소되었다. 전단지의 무게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진주의 경우는 2014년부터 증가되다 최근 약간 감소되었다. 최근 감소폭이 매우 컸다.


Fig. 9. 
Number and weight of electron leaflets by year.

전자제품 전단지의 배포가 감소되는 이유는 광고내용이 대부분 신제품 및 할인판매인데 홍보를 지역별보다 광범위하게 홍보하기 때문이고, 또한 전단지 이외 신문광고, 모바일, 인터넷 광고로 전환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Fig. 10은 연도별 교육관련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지역 및 전체 수집된 전단지는 수집량이 매년 크게 감소되어 최근의 수집량 즉 발행량이 매우 적었다. 전단지의 무게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Fig. 10. 
Number and weight of education leaflets by year.

교육관련 전단지의 배포량이 감소된 이유는 교육과정 및 영상교육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Fig. 11은 연도별 의류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2014년까지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 및 무게가 증가되다가 2014년부터 대폭으로 감소되었다.


Fig. 11. 
Number and weight of clothing leaflets by year.

의류관련 전단지의 배포가 감소되는 이유는 광고내용이 대부분 신제품 및 할인판매인데 모바일, 인터넷 광고로 전환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모바일 기기사용 증가로 의류 패션에서 모바일 광고기법10)을 활용하고 있으며,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높다. 모바일 패션 광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최적화된 광고기법 및 광고 경로를 선택하여 적합한 전략으로 광고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 광고법이 전단지 광고를 약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라 생각된다.

Fig. 12는 연도별 자동차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서울 및 전체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 및 무게가 2014년까지 증가되었다가 소폭으로 감소되었다. 진주의 경우는 2016년까지 증가되었다가 최근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2012년과 비교하면 최근에 발행된 전단지의 매수가 많았다. 매수와 무게가 같은 양상을 보이는 것은 전단지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발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Fig. 12. 
Number and weight of car leaflets by year.

Fig. 13은 연도별 기타 전단지의 수집 매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다. 지역 및 전체 수집된 전단지의 매수 및 무게가 2015년까지 증가되었다가 감소되었다. 그러나 2012년 기준으로 거의 같은 매수를 나타내고 있다. 매수와 무게가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은 전단지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Fig. 13. 
Number and weight of others leaflets by year.

각 업종에서 연도별로 배포한 전단지가 매년 감소하여 그 폭이 매우 큰 업종은 소비성향이 큰 대형마트, 전자, 교육, 의류 관련 전단지이다. 감소폭이 작은 업종은 요식업 전단지이다. 매년 발행 부수가 2012년 기준으로 증가된 것은 건축, 자동차, 기타 전단지이다. 전체 전단지 중 발행량이 큰 업종의 전단지 발행매수가 감소된다는 것은 그 업종의 홍보를 다른 방향으로 변경하였거나 그 업종의 경영이 악화되었거나 여러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모바일 홍보1)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기존 전단지 정보가 가진 모든 기능(업소, 배달 음식, 가격 및 할인, 쿠폰 이용 정보 등)을 내포함으로써 전단지로서의 역할은 물론 모바일이 지닌 즉시성을 이용하여 업소와 이용자 간의 연결구도, 개인의 사용 누적 정보 등을 통해 자원의 낭비와 인적비용의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전단지 광고가 점점 적어지는 원인으로 추정된다.

진주지역의 신문 보급소 관계자는 매년 전단지의 배포량이 감소되고 있다고 한다. 신문에 전단지 삽입은 기계를 이용하고 있다. 신문에 전단지 1장을 끼우는 데 4절지는 30원, 8절지는 20원, A4는 15원을 받는다고 하는데 최근에 전단지 삽입에 의한 수익은 점점 적어진다고 한다.

3.5 경제와 전단지의 관계

전항에서 연도별 전단지의 수집 매수가 매년 감소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한 방법으로 소비자 물가와 어떤 관계가 있나 검토해 보았다. Fig. 14는 총 전단지 수집 매수와 소비자 물가지수의 총지수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소비자 물가 지수가 매년 증가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전단지 총 매수는 매년 감소되고 있다.


Fig. 14.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leaflets and the consumer price index by year (Consumer price indexes*: 2015=100).

2007년부터 전단광고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고 보고되었고, 전단광고의 시장규모가 2004년에는 2,500억원으로 추정2)되었다. 최근에 전단 광고 시장은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물가 지수의 기본분류 지수 중에 식료품·비주류 음료, 의류·신발, 교육, 음식·숙박업에 대한 품목별 지수가 포함되어 있다. 이와 비슷한 대형마트, 의류, 교육, 요식업의 전단지 수집매수와 물가지수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 Fig. 15와 같다.


Fig. 15.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business leaflets and the consumer price index by year (Consumer price indexes*: 2015=100).

물가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각 전단지의 매수는 감소되었고, 이것은 소비성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분석 결과 물가지수와 전단지의 발행은 간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4품목의 전단지 배포량은 매년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4. 결 론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의 발행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 연도별, 업종별, 전단지의 발행 매수, 소비자물가지수와의 관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매년 신문에 끼워져 배포되는 전단지의 양이 감소되고 있다. 2017년에는 2013년에 비해 약 46%가 감소되었으며, 앞으로 계속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형 크기의 전단지의 배포량은 매년 감소되고 A4, B5 크기의 전단지는 매년 일정량이 발행되고 있다. 최근 즉 2017년에 많이 발행되고 있는 전단지의 크기는 A4, 8절지이다. 전단지의 배포량이 많은 시기는 소비 및 활동이 활발한 2분기인 4-6월이다.

연도별로 배포한 전단지가 매년 감소하여 그 폭이 매우 큰 업종은 소비성향이 큰 대형마트, 전자, 교육, 의류 관련 전단지이다. 감소폭이 작은 업종은 요식업 전단지이며 건축, 자동차, 기타 전단지는 매년 일정량으로 변함없이 배포되었다.

전단지의 양이 감소되는 원인은 모바일, 인터넷, 타 홍보 매체로 전환되고 있으며, 업종별의 홍보 방법이 변했거나, 업종의 경영이 악화되는 등 여러 이유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8-2020년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회계 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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